본문 바로가기
영화&드라마

영화 포레스트 검프(1994) 등장인물 및 줄거리 소개

by 문달달 2023. 2. 14.

영화 포레스트 검프는 '윈스턴 F. 그룸'이 쓴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이며 톰 행크스의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경계선 지능을 갖고 있지만 열정적이고 마음씨 좋은 '포레스트 검프'라는 인물이 미국 내에서 벌어진 다양한 역사적 사건들을 헤쳐나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의 수제자로 알려진 '로버트 저메키스' 감독의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제67회 오스카 시상식에서 여러 분야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그 중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각색상, 편집상, 시각효과상을 수상했습니다.

주요 스토리는 포레스트 검프라는 인물의 인간승리의 스토리 이지만 적절한 블랙 코미디와 현실 풍자도 들어간 걸작 영화입니다. 영화 곳곳에 미국의 굵직한 역사적 사건·인물들(존 F. 케네디를 비롯한 역대 미국 대통령, 엘비스 프레슬리, 존 레논 등)에게 검프가 영향을 끼치는 식으로 보여줍니다.

 

 

 

시놉시스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은 거야.
네가 무엇을 고를지 아무도 모른단다

다리가 불편한데다 지능도 조금 떨어지는 외톨이 소년 ‘포레스트 검프’는 강인한 어머니의 헌신적인 보살핌과 첫 눈에 반한 소녀 ‘제니’와의 인연으로 편견이 가득했던 환경속에서도 따뜻한 인물로 성장합니다.

또래들의 괴롭힘을 피해 도망치던 포레스트는 달리기에 재능이 있음을 깨닫고 늘 달리는 삶을 살아갑니다. 그의 재능을 발견한 대학에서 미식축구 선수로 발탁되기도 하고 군대에 들어가서는 누구도 예상치 못한 성과를 거두며 훈장을 수여받는 등 탄탄한 삶을 살아가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그를 든든하게 지켜주던 어머니가 병으로 죽고, 그의 첫사랑 제니 마저 그의 곁을 떠나갑니다. 과연, 포레스트는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을까요?

삶의 가치와 의미를 제시하는 감동 바이블!
“Run! Forrest Run!”

 

 

등장인물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는 연기파 배우 '톰 행크스'가 맡았습니다. 이 작품의 화자이기도 합니다. IQ 75의 어리바리하지만 어마무시한 끈기와 재능까지 갖고 있는 인물입니다. IQ는 평균보다 낮지만 어느 정도 사리 분별이 가능하며, 특정한 부분에는 집중력이 매우 뛰어나 높은 경지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포레스트의 첫 사랑이자 끝 사랑인 제니 커런은 배우는 '로빈 라이트'가 연기했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포레스트 검프를 무시하지만 유일하게 그에게 곁을 내주는 얼굴과 마음씨 모두 예쁜 소녀로 입니다. 제니는 포레스트에게 어린 수호 천사와도 같은 존재가 되어 둘은 서로 유일한 단짝 소꿉친구가 됩니다.

배우 '게리 시니스'가 연기한 댄 테일러는 베트남 전쟁에서 검프의 상관이었던 중위로 조상 대대로 군인 집안이었으며 미국이 참전한 모든 주요 전쟁에서 전사자를 낸 군인 가문입니다.

포레스트의 어머니인 검프 부인은 배우 '샐리 필드'가 연기했습니다. KKK를 창설한 네이선 배드포드 포레스트의 이름을 따 아들의 이름을 지었습니다. 아들을 위해서 어떤 일이든 마다하지 않는 헌신적인 어머니이다보니 초반부에 포레스트를 학교에 입학시키기 위해 교장에 몸로비를 하는, 교장 말에 따르면 "교육열이 참으로 열정적이신 부인" 입니다.

 

 

줄거리

바람에 날려온 하얀 깃털이 버스 정류장 벤치에 앉아 있던 주인공 포레스트의 운동화 위에 놓이고 포레스트는 가만히 깃털을 집어 자신이 아끼는 책을 펼쳐 끼워 넣습니다. 그리고 옆에 앉아 있던 흑인 여성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자신이 살아온 긴 이야기를 하는 동안 그의 이야기를 듣는 사람은 계속 바뀝니다.

 


그는 IQ75의 경계선 지능 때문에 친구들의 놀림을 받으며 자랐습니다. 거기다 포레스트 검프의 뜻은 "멍청한 인간들"이란 의미이기도 했습니다. 어린 포레스트가 입학하려는 학교에서는 그의 지능을 문제삼아 노골적으로 입학을 거부하지만 포레스트의 어머니는 교장에게 몸을 주는 조건으로 학교에 입학시키는 서러운 일을 당하기도 합니다. 이 영화의 중간 중간에는 미국 역사에 영향을 끼친 사건들과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재미있는 건 그런 인물들이 포레스트 검프에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때 미국의 전설적인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가 포레스트의 집에 하숙하게 되고  포레스트의 동작을 배워서 춤 안무를 만들기도 합니다.

 


모든 아이들이 그런 포레스트를 무시했지만 제니만은 그의 편이 되어주었습니다. 어느 날 친구들이 포레스트를 괴롭힐 때 제니는 뛰어 도망치라고 소리 치고, 포레스트는 척추측만증으로 몸에 착용했던 교정기가 부러지며 떨어져 나갈 정도로 빠르게 달려 달리기의 재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이후로 포레스트는 항상 달리는 생활을 하며 미식축구 특기생으로 입학하고 대표팀에도 들어가 활약합니다.

대학 졸업 후 얼떨결에 육군에 입대하게 되고 그때 친구 벤자민 버바(미켈티 윌리엄슨)과도 친구가 됩니다. 군대는 그야말로 생각 없이 시키는 대로만 했기 때문에 포레스트는 우수한 인재로 인정 받게되고 베트남 전에 참전하게 됩니다. 파병 전에 제니를 찾아가서 사랑 고백을 한 포레스트. 하지만 제니는 떠나고 자연스럽게 그녀와 연락이 끊기고 맙니다.

한편 포레스트는 친한 친구인 버바와 제대 후에 새우잡이를 함께 하기로 하고, 포레스트에게는 처음으로 인생의 계획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적의 기습에 부대가 전멸 위기에 빠지게 되고 달리기에 재능이 있던 상관인 중위(게리 시니스)를 구해낸 뒤, 버바를 구하려 했지만 안타깝게도 버바는 전장에서 목숨을 잃습니다. 포레스트 또한 엉덩이에 총을 맞고 후송되어 병원에 입원하게 됩니다. 

 



포레스트가 구한 상관 테일러 중위는 가문 대대로 군인 집안 이었으며 그의 조상들은 역사적인 전투에 참여하며 전사하였습니다. 그도 명예롭게 죽기 원했지만 부상으로 두 다리가 잘려 살게 되고 자신을 살려낸 포레스트를 원망하기도 합니다. 전쟁에서 동료들을 구한 공로로 훈장을 받은 포레스트, 우연히 제니를 다시 만나지만 그들의 사랑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포레스트는 군 병원에서 발견한 탁구 재능을 인정받아 미·중 외교 방문 때 대통령과 중국에도 가기도 합니다. 한편 불구가 된 댄 중위와 다시 티격태격하며 가까지고 새우잡이 배를 사면 함께 배를 타기로 약속 합니다. 이후 포레스트는 또하나의 역사적 사건과 연관되는데 닉슨 대통령이 투숙한 호텔에 묵었을 때 또 황당하게 일이 꼬여서 워터게이트를 폭로하는 상황까지 번지고 이일로 닉슨 대통령이 하야합니다. 가는 곳마다 이상한 일에 꼬이는 포레스트는 제대해서 고향으로 돌아옵니다. 드디어 탁구채 광고에 출연한 돈으로 새우잡이 배를 마련한 그는 댄 중위를 불러서 일등항해사를 시킵니다.

처음 새우잡이 일을 시작할 때 다른 어부들은 그들을 비웃었지만 엄청난 태풍이 오는 어느 날, 아무것도 모르고 출항한 포레스트는 곤경에 처하지만 하필 다른 배들이 정박해있는 곳을 태풍이 덮치는 바람에 포레스트의 배만 멀쩡히 조업할 수 있게 됩니다. 경쟁자가 아무도 없으니 새우잡이 싹쓸이를 해서 거액을 벌고 마침내 대형 수산 기업을 세우며 갑부가 됩니다. 좌절에 빠졌던 댄 중위도 삶의 용기를 얻었습니다. 이때 그들이 한 회사에 투자하게 되는데, 그곳이 바로 애플사였습니다.

포레스트는 백만장자가 되었지만 어머니는 "인생은 초콜릿 상자"라는 말으 ㄹ남기고 세상을 떠나게 됩니다. 이후 포레스트는 돈은 필요 없다며 지인들에게 다 나눠주게 됩니다. 이 즈음에 돌아온 제니와 재외하지만 제니는 또 떠나버렸습니다. 또 다시 떠난 그녀에 대한 허전한 마음을 달래지 못하고 포레스트 무작정 달리기 시작합니다. 미국을 여러 번 횡단하며 무려 3년 2개월 반 동안 쉬지 않고 달립니다. 당연히 이슈가 되고 그는 재산도 다 주고 뛰기만 하는 IQ 75의 백만장자로 미국의 스타가 됩니다.

 


어느 날 제니의 편지를 받고 영화는 회상이 끝나며 다시 첫 장면으로 돌아옵니다. 그가 정류장에 있던 것은 바로 제니를 만나러 가는 길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드디어 만난 두 사람, 그런데 놀라운 것은 제니가 그 사이에 자신의 아들을 낳고 이름도 포레스트라고 지어놓은 것이었습니다. 두 사람을 결혼하지만 운명은 비극적이라, 제니는 병에 걸려 죽게 됩니다. 사랑을 이루었지만 아주 짧은 순간의 행복이었을 뿐인 운명이었습니다. 아들과 함께 일상을 살아가는 포레스트. 영화는 아들을 학교에 보내고 아들을 기다리는 포레스트와 함께 첫 장면과 같이 하얀 깃털이 날아가는 장면으로 마무리됩니다.

댓글